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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공체조

에너지 흐름을 조절함으로써 심신의 건강을 재충전

기공체조가 처음 시작된 것은 1950년대 초로서, 중국에서 국민건강을 위 한 국민체조로 개발되어 보급되었다. 중국에서는 대학에 기공학과가 개설 되어 있을 정도로 기공체조가 생활화 되어 있으며, 등소평 또한 기공으로 건강관리를 하였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잘 아는 사실이다.
기공체조는 현재 세계적으로 80여개의 기공연구소가 개설되어 있을 만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6- 7년전으로 기간은 짧지만 현재 10만여명의 동호인이 즐기고 있다.

기공은 말 그대로 '기(氣)에 공(功)을 들이는 것'으로서 운동과 호흡의 조절, 의식훈련 등을 통해 신체 내 기의 흐름을 조정하는 것이다.
기공은 체질강화를 통해 여러가지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고 치료하며, 바 른 몸가짐으로 골격 교정을 함으로써 디스크 등의 골격 불균형 증상을 없 애준다. 특히 아름답고 깨끗한 젊은 피부를 유지시켜 주는 미용효과가 있 으며, 정신 긴장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기공의 종류는 '기본기공(건강기공)', '특수기공', '무술기공'의 세가지 로 나뉘는데 특수기공에는 미용, 고혈압, 변비, 항암, 감기 등을 치료하기 위한 기공들이 들어 있어 특히 관심을 끈다.

기공체조는 크게 3단계로 나뉘어 실시한다.

첫째, 조신(調身)으로 몸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균형법이다.
둘째, 조식(調息)으로 호흡조절 능력을 길러주는 훈련단계이다.
세째, 조심(調心)으로 마음의 평정과 정신계발을 위한 훈련단계이다.

* 호흡의 기본원리

- 숨을 들이쉴 때는 코를 사용한다.
- 숨을 쉴때는 전신의 긴장을 풀고 어깨의 힘을 뺀다.
- 힘을 뺀 뒤 눈을 감고 배꼽 3.3Cm 밑 단전에 의식을 집중시킨다.

오전 8시 이전에 가장 효가가 크며, 밤 11시 이후에는 삼가한다. 장기간 의 목표를 설정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공체조의 특징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할 수 있는 것으로, 2개월 정 도면 초보과정을 익힐 수 있다.

혼자 독학으로도 배울 수 있으나 체질에 따른 여러 방법이 있으므로 체계 적으로 배우는 것이 좋겠다. 간혹 수련자들 중 몸자세를 바르게 하는 조식 훈련을 체계적으로 하지 않고 호흡훈련에 바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한 1회 2시간의 조식과정을 포함해 8차례 정도의 기본교육을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공체조는 특별한 장비는 필요없고 몸을 죄지 않는 헐렁하고 간편한 복 장이면 되며, 무엇보다도 꾸준히 배우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장 소에 구애받지 않아 직장이나 가정은 물론 좁은 차안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또한 처한 상황에 따라 앉아서도, 서서도, 누워서도 할 수 있으며 동작도 체형에 따라 다양하다.

중국을 찾는 이들은 아침일찍 골목어귀와 공원에서 남녀노소를 불구한 대 다수의 중국인들의 기공훈련 모습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기공 은 중국인들에게 있어서는 국민생활체조로 널리 각광받고 있다고 하겠다.< br> 이에 한국에서도 한국기공협회가 서울 충무로 2가 전진상 교육관과 논현 동 협회 수련장에 기공체조 강좌를 마련하고 있는데, 주부회원이 2/3를 차 지하고 있고 나머지가 학생 및 직장인들로 연령층 또한 다양하다.
요사이는 시내 곳곳에 기공체조 및 단전호흡을 지도하는 곳이 많이 생겨 나 있으므로 가까운 문화센터나 사설강습기관을 찾으면 된다.(참고로 기초 입문과정 2-3개월에 8만원정도) 인간의 건강은 氣에서 비롯된다. 그러기에 기(氣)에 공(功)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 도움을 주는 곳
한국기공협회 (02) 514-4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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