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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줄넘기

줄넘기라고 깔보지 마라 ! 이것도 쉽지 않다

줄넘기는 안해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우리에게 익숙한 운동이다. 특별한 장소나 장비에 구애받지 않아 생활스포츠로 적당하다.
휴대하기 간편한 줄 하나로 충분히 건강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줄넘기이다. 단 5분간의 줄넘기가 30분 동안 활보하거나 1천5백m 달리기의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줄넘기를 할 때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 정면을 바라보면서 등을 바르게 펴고 양팔은 겨드랑이에 붙이고 손목만 으로 줄을 돌린다.
* 몸에 힘을 빼고 무릎을 가볍게 굽혀 그 탄력으로 뛰며 양발을 모아 발 끝이 땅에 닿도록 뛴다.

줄넘기는 청소년들에게 신체 단련과 몸매 관리의 효과를 주며 외국의 연 구사례에 의하면 심장병 등 성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때문에 국내에서도 '국민생활체육협의회'와 '한국심장재단'이 보건의 날을 기념하 여 1994년 9월 '심장병예방 생활줄넘기 축제'로 전국을 순회, 개최한 바 있으며 이미 미국에서는 육군사관학교의 정규과정으로 채택할 만큼 그 효 과를 인정받고 있다.

비용이 들지 않을 뿐 아니라 전천후이며 즐기는 방법도 다양해서 혼자서 많이 뛰는 것 외에 여럿이 함께 뛰는 것, 가족 줄넘고 달리기, 음악 줄넘 기 등 여러 종목이 있고 영화 '시스터 엑트'에서 잠시 비추어졌듯이 미국 할렘가를 중심으로 유행하고 있는 것중에서 여럿이 팀을 이뤄 묘기를 보이 는 쌍줄뛰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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